시린이이야기



우리는 종종 '이가 시리다' 라는 말을 합니다. 도대체 시린이는 왜 생길까요?

찬 물을 마시거나, 양치질을 할때, 음식을 먹을때, 찬 바람에 이가 노출되었을 때 이가 찌릿찌릿한 불편함 혹은 통증을 느끼는 이러한 치아 상태를 지각 과민성 치아, 즉 시린이라고 합니다.

치아의 구조를 살펴보면 그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의 치아는 육안으로 보이는 치관과 치은(잇몸) 속에 묻혀있는 치근으로 구분됩니다. 흔히 잇몸이라고 불리는 치은은 치조골과 치아 사이를 둘러싸며 치아를 보호하고 구강건강 상태를 알게 해줍니다.



치아의구조
1) 법랑질 : 수산화인회석(인산삼칼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치아표면을 구성하고 신체조직중 가장 단단합니다.
2) 상아질 : 치아의 대부분을 형성하고 있으며, 신경과 혈관이 존재하는 치수의 영향을 받습니다.
3) 치조골 : 치아를 지지해주는 뼈이며, 치아의 뿌리 부분을 감싸고 있는 백악질과 치주인대는 치아를 치조골에 고정시킵니다.

시린이의 원인
1) 칫솔질을 좌우로 세게 문지르는 습관으로 인한 법랑질 마모의 경우
2) 잇몸 접촉부와 치아 옆 표면이 패이는 경우
3) 잇몸질환및 노화로 인해 잇몸이 내려가 치아 뿌리가 노출되는 경우
4) 이갈이로 인한 치아표면 마모의 경우
5) 치태 치석의 축적으로 인한 법랑질 손상의 경우
6) 충치, 잇몸병, 치아에 금이 간 경우
7) 치과 치료 직후 일시적인 치아 과민상태 및 보철물 교합이 높은 경우
8) 그 외 법랑질이 손상되어 상아질이 노출되는 경우

시린이 예방법

시린이(지각과민치아) 예방의 요점은 노출된 상아세관을 감싸주어 치수로 자극이 전달되는 것을 막는 것입니다. 예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적합한 치약 및 칫솔을 선택하여 꾸준한 구강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시린이는 통증이 사라지더라도 꾸준히 관리하지 않으면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 예방법
1) "시린메드 에프"와 같이 시린이를 보호하는 전용 치약을 사용하여 양치시 1분이상 마사지 혹은 칫솔질을 하세요.
2) "시린메드 칫솔"과 같은 칫솔모가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세요.
3) 너무 강한 칫솔질은 오히려 치아 법랑질을 마모시켜 시린이 증상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4) 하루 3번 식후에 정확한 방법으로 치아 구석구석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5) 무리하여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씹지 않습니다.

* 건강한양치법

1) 치아의 바깥면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칫솔을 잇몸선방향 45도로 비스듬하게 놓고, 잇몸에서 이의 방향으로 칫솔을 쓸어내립니다. 이때 가로로 칫솔질을 하면 이가 상하게 됩니다.

2) 치아의 안쪽면도 잇몸에서 이의 방향으로 쓸어줍니다.

3) 어금니 부위의 씹는 면은 칫솔을 앞뒤로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맨 끝 치아의 뒷면이나 아래 앞니의 안쪽부분은 칫솔질이 잘 안되는 부위이므로 특히 신경을 써서 닦도록 합니다.

4) 앞니의 안쪽을 닦기 위해 칫솔을 직각으로 세우고 위아래로 움직이며 이때는 칫솔의 앞부분을 사용합니다.

5) 마지막으로 혀를 닦습니다. 특히 혀의 가운데 부분의 맨 안쪽 부위를 신경써서 닦아 주어야 합니다. 혀의 칫솔질은 세균 뿐만 아니라 입냄새까지 없애줍니다.